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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프랑스 패션 회사 샤넬 Chanel 기업 정보 공유 입니다.

by hainya1004 2020.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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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프랑스 기업에 대해서 분석하며 공부하고 소개하며 정보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샤넬은 이전부터 하려고 했지만 패션에는 자신이 없고 샤넬은 너무 많은 이야기가 있어서 어떻게 할까 하다가 우선 첫 번째로 기본적으로 접근하겠습니다. 샤넬은 제품 설명과 그 외 다른 이야기들로 몇 번의 블로깅을 할 예정입니다. 프랑스 패션 회사 샤넬 Chanel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소개 및 정보 공유하겠습니다.


샤넬(영어: Chanel)은 1910년 코코 샤넬이 설립한 프랑스의 하이엔드급 명품 패션 브랜드이다. 루이뷔통, 에르메스와 함께 3대 명품 브랜드로 꼽히는 럭셔리 브랜드이다.
26살의 재능 많은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이 자신의 첫 가게를 파리에 연 것은 1909년이다. 이후 그녀는 순조롭게 패션 디자이너로서 성공의 길을 걷는다. 그리고 1921년에 세계 패션계의 역사적인 사업을 시작한다. 바로 샤넬 향수다. 샤넬은 여성복에서 혁신을 이룬 것처럼 향수 이름을 짓는 데에서도 기존의 방식을 따르지 않았다. 그녀는 단지 개발된 순서에 따라 번호만으로 향수 이름을 붙였다. 당시 대부분의 향수 이름은 ‘봄의 욕망’, ‘저녁의 도취’와 같은 시적인 이름이 붙었다. 여기에 이미 파리에서 자신의 의상실이 유명하다는 사실에 자신감을 얻고 ‘샤넬’을 덧붙여 향수 이름을 짓게 된다.
그 이름에 걸맞은 로고도 직접 디자인한다. 하나는 자신의 이름인 영문 CHANEL을 단순한 산세리프체로 디자인한 워드마크다. 또 하나는 두 개의 C자가 서로 대칭적으로 놓인 로고다. (가브리엘 샤넬은 어려서부터 ‘Coco’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었다.) 이 두 개의 로고는 샤넬이 세계 패션계에 던진 화두와 이념을 잘 드러내 보인다. 먼저, 검은색과 흰색이라는 세상에서 가장 단순하고 순수한 색의 대비로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그리고 두 개의 C자가 이루고 있는 완벽한 대칭성이다. 이는 여성을 거추장스럽고 불편한 옷으로부터 해방시키려고 했던 샤넬의 정신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샤넬의 로고는 향수와 화장품, 욕실용품에만 사용되었다. 이 상표들은 1925년에 정식 등록되었다.

형태 : 주식회사
산업 분야 :  패션
창립 : 1909년
창립자 : 가브리엘 샤넬
국가 : 프랑스
사업 지역 : 전 세계
사업 내용 : 럭셔리 제품 판매
제품 : 오뜨 꾸뛰르, 의류, 향수, 보석, 장신구
매출액 : € 690만 (2010)
순이익 : € 2억 8030만  (2010)
종업원 : 1,270 명 (2010년)

샤넬 역사
1) 창업 ~ 샤넬 N°5 론칭(1913~1924)
부티크를 오픈한 후, 가브리엘 샤넬은 휴양지에 어울릴 만한 단순하고 편리한 옷을 디자인했다. 그중 첫 번째로 출시된 의상은 여성복 ‘카디건(Cardigan)’이었다. 가브리엘 샤넬은 항구도시인 도빌의 날씨가 차고 습하다는 점을 발견하고 폴로 경기장에서 보온을 위해 남성들이 착용했던 니트 셔츠에서 힌트를 얻어 카디건을 개발했다. 카디건은 기존에 거추장스럽던 코르셋과 페티코트를 착용할 필요 없이 느슨하고 헐렁하게 디자인된 점이 특징이었다.
샤넬이 인지도를 얻기 시작한 것은 제1차 세계대전(1914~1919년) 때였다. 전쟁 발발과 함께 여성들의 노동력이 요구되어 여성들은 화려한 장식이 어우러진 기존의 의복 스타일보다는 샤넬의 실용적이고 단순한 디자인에 매력을 느꼈다. 샤넬은 남성 속옷에 사용되었던 얇고 가벼운 저지(Jersey) 천을 투피스에 활용해 여성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투피스는 1916년 3월에 파리인의 엘레강스(les Elegances Pariennes) 잡지와 같은 해 미국의 유명 잡지인 하퍼스 바자(Harper’s Bazaar)에 소개되었고, 1917년 2월 미국의 보그(Vogue)지에도 소개되어 극찬을 받았다.
대외적인 명성을 얻게 된 샤넬은 1918년에 파리 패션의 중심지였던 캉봉가 31번지로 진출했다. 이후 샤넬은 엉덩이 부분 옆 선에 주름을 넣어 만든 샤넬 라인 원피스를 비롯해 큰 호주머니를 단 짧은 소매 재킷(Jacket), 길고 따뜻한 머플러(Muffler) 등을 추가로 출시하여 1920년대 자유로운 복장을 원하던 여성들의 욕구를 충족시켰다.

1921년, 샤넬은 첫 번째 향수이자 최초의 배합 향수인 ‘N°5(Number Five)’를 출시했다. 샤넬은 ‘N°5’의 성공에 이어 1922년에는 ‘N°22’, 1925년에는 가드니아(Gardenia), 1926년에는 브와 데 질(Bois des Iles), 1927년에는 뀌르 드 뤼시(Cuir de Russie)라는 향수를 잇달아 출시했다. 샤넬은 1924년에 향수와 화장품 라인을 제조 · 판매하는 별도의 샤넬 향수회사를 설립했다.
2) 코스튬 주얼리 출시 ~ 제2차 세계대전(1924~1935)
1924년 샤넬은 최초로 코스튬 주얼리(Costume Jewelry, 모조 보석, 모조 비즈 등을 소재로 제작한 주얼리)를 출시했다. 모조 소재 액세서리에 대한 비난이 있던 때였지만 가브리엘 샤넬은 ‘보석은 부나 집안을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패션을 위한 액세서리이어야 한다’며 자신의 신념을 강조했고, 자신도 모조 진주를 보란 듯이 하고 다녔다. 이후 색색의 보석이나 비잔틴 십자가로 장식한 모조 진주 목걸이 등은 샤넬 장신구의 고전이 되었고, 대중들로부터 폭발적인 지지를 얻었다. 1929년 샤넬은 캉봉가에 액세서리 부티크를 정식으로 열었고, 1934년에는 패션 액세서리 컬렉션을 선보였다.
1926년 샤넬은 여성용 야회복인 ‘리틀 블랙 드레스(Little Black Dress)’를 출시했는데, 이 제품은 같은 해 5월 보그(Vogue)지에 ‘샤넬의 포드(Chanel’s Ford)’라고 소개했다. 당시 포드 Model T가 대중화의 대표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었는데 리틀 블랙 드레스도 파리의 유니폼이라 불릴 정도로 대중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서 샤넬의 포드라는 별칭이 생겼다. 리틀 블랙 드레스는 상복에만 쓰이던 검은 색상을 처음으로 여성의 일상복에 적용한 것으로, 이후 40% 이상의 샤넬 제품에 검은색과 흰색이 사용됐다.
샤넬이 파인 주얼리(Fine Jewelry, 고가의 보석으로 만든 고급 주얼리)에 손을 대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 1932년 샤넬은 값 비싼 다이아몬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다이아몬드 주얼리 전시회인 비주 드 디아망(Bijoux de Diamants)을 개최했다. 하지만 샤넬은 값비싼 주얼리도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해석하여, 다이아몬드 주얼리를 전시용 케이스와 검정 벨벳(velvet)이 아닌 마네킹에 전시하여 보석 세공사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1935년 샤넬은 4천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캉봉가에 5개의 빌딩을 소유할 만큼 성장했지만 1939년 제2차 세계대전(1939~1945년)의 발발과 함께 액세서리와 향수 점포만 남긴 채 부티크 문을 닫아야 했다.

3) 제2차 세계대전 이후 ~ 가브리엘 샤넬의 죽음(1936~1971)
1954년, 15년간 파리를 떠났던 샤넬이 71세의 나이로 돌아와 부티크를 다시 열고 제품 개발을 시작했다. 당시 여성들은 전쟁 동안 입었던 실용적인 의상에서 벗어나 우아하고 화려한 의상을 찾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크리스찬 디올(Christian Dior)은 코르셋과 부풀린 스커트로 허리 라인을 강조한 뉴룩(New Look)을 출시했고, 이는 패션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샤넬은 이러한 트렌드가 특정 상류 계층만을 위한 것이라 주장했고, 1954년 2월 저지, 진주 등을 결합한 편안한 의상들이 주를 이룬 샤넬 컬렉션을 선보였다. 파리와 유럽의 비평지에서는 ‘시대에 뒤떨어진 발표회’라며 혹평한 반면, 미국의 패션계에서는 ‘현대 여성의 욕구에 부합하는 옷’이라며 크게 호평했다.
1954년 샤넬은 스코틀랜드에서 가져온 트위드 소재(Tweed, 순모로 된 스코틀랜드산 직물)를 활용해 샤넬 슈트(Chanel Suit)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계절에 관계없이 여러 해 동안 입을 수 있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고 스테디셀러(Steady Seller, 꾸준히 잘 팔리는 제품)로 자리 잡았다. 1955년 2월에 샤넬은 금색 체인이 달린 퀼팅 숄더백(Quilting shoulder bag)을 출시했는데, 출시 날짜를 따서 2.55백이라고 불렀다.
1957년 샤넬은 미국 댈러스(Dallas)에서 20세기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에게 수여하는 ‘패션 오스카상(Fashion Oscar)’을 수상했다. 1971년 1월 10일, 샤넬은 87세의 나이로 37년 간 머물렀던 파리 리츠호텔(The Ritz Paris)에서 별세했다. 리츠호텔에서는 샤넬을 기리기 위하여 그녀가 머물던 방을 ‘코코 샤넬 스위트 룸(Coco Chanel Suite)’이라고 이름을 지었다.

4) 칼 라거펠트 영입 이후(1982~2013)
1982년, 칼 라거펠트가 샤넬에 영입되었다. 당시 칼 라거펠트는 파리 오뜨 꾸뛰르(Haute Couture, 고급 여성복)가 아닌 기성복 디자이너로 활동했다. 이러한 그의 경력이 거센 반발과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지만 1983년 1월에 가졌던 첫 데뷔 무대를 성공시킨 이후, 칼 라거펠트는 기존 샤넬 아이템과 대중적인 문화 요소를 조합시켜 샤넬을 젊고 캐주얼한 브랜드로 변화시켰고, 젊은 세대가 열광하는 브랜드로 만드는 데 성공했다.
샤넬은 1984년에 향수 코코(Coco)를 새롭게 출시했고, 1987년에는 시계 부서를 설립하여 샤넬 최초의 시계인 프리미에르(Premiere, 최고)를 출시했다. 1993년에는 샤넬 최초의 파인 주얼리 컬렉션을 출시했고, 1999년에는 스킨케어 화장품인 프레씨지옹(Precision, 정밀함)을 출시하며 사업 영역을 넓혀 나갔다.
2005년, 샤넬은 뉴욕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에서 샤넬전(Exhibition CHANEL)을 개최했고, 2008년에는 건축가 자하 하디드(Zaha Hadid)와 함께 움직이는 전시회인 모바일 아트(Mobile Art) 전을 열어 1년간 아시아와 미국 등을 순회했다. 이 전시회에는 약 20여 명의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이 참여했는데, 샤넬의 2.55 핸드백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제작된 작품 등이 전시되었다.

 

샤넬 코리아 홈페이지

www.chanel.com/ko_KR/

 

샤넬 공식 웹사이트 - 패션, 향수, 뷰티, 시계, 화인 주얼리

샤넬의 세계에 들어오셔서 패션 & 액세서리, 아이웨어, 향수 & 뷰티, 화인 주얼리 & 시계에 관한 가장 최신 뉴스를 만나보세요.

www.chanel.com

샤넬 프랑스 홈페이지

www.chanel.com/fr/

 

CHANEL Site Officiel : Mode, Parfum, Beauté, Horlogerie, Joaillerie | CHANEL

Entrez dans le monde de CHANEL et découvrez les toutes dernières créations, les Accessoires de Mode, Lunettes, Parfums & Beauté, Montres & Joaillerie.

www.chanel.com

비판
창립자 코코 샤넬이 나치 독일의 스파이 활동을 한 것이 밝혀지면서 프랑스인들에게 큰 비난을 받고 있으며, 조국을 배신했다 하여 프랑스에 묻히는 것을 거부당하기까지 했다.
사건
샤넬의 가격 인상은 2020년 5월 7일 본사가 있는 프랑스를 시작으로 11일에는 유럽 전역에서 시행됐다. 한국은 2020년 5월 14일부터 적용된다. 가격 인상 전 저렴한 가격으로 샤넬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많은 인파가 모여 이른바 '샤넬 사재기'가 일어났다.

샤넬 판매 상품들의 5개 카테고리

패션
레디-투-웨어: 재킷, 드레스, 블라우스 & 탑,가디건 & 점퍼, 스커트, 팬츠, 쇼츠, 아우터, 니트웨어, 레더, 모든 레디-투-웨어
핸드백: 시즌 신상품, 클래식 플랩 백, 2.55 플랩 백, Chanel 19 백, 샤넬 가브리엘 백, 보이 샤넬 플랩 백, 모든 핸드백
액세서리: 슈즈, 스몰 레더 굿즈, 커스텀 주얼리, 스카프, 헤드웨어, 까멜리아, 벨트, 기타 액세서리
아이웨어: 선글라스, 옵티컬

화인 주얼리
컬렉션 : CAMELIA,COCO CRUSH,ULTRA,COMETE,SOUS LE SIGNE DU LION,PLUME DE CHANEL,RUBAN,BAROQUE,SOLEIL DE CHANEL
카테고리 : 링, 브레이슬릿, 네크리스, 이어링
하이 주얼리 : 샤넬 파리 러시아, 1 CAMELIA . 5 ALLURES
브라이덜 : 인게이지먼트 링, 웨딩 밴드 하이주얼리 샤넬 시그니처 컬렉션 
: 1932 네크리스, 1932 브레이슬릿, 1932  브로치, 1932 링
: LION 브로치, LION 링, LION 네크리스, LION 탁상시계,
: CAMELIA 이어링, CAMELIA 브로치, CAMELIA 브레이슬릿, CAMELIA 네크리스

향수
향수 컬렉션: 레 젝스클루시프 드 샤넬, 레 조 드 샤넬
하이라이트:  2020 추석 기프트 셀렉션, 레 네세세르 드 샤넬, 알뤼르 옴므, 신제품, 스페셜 에디션, 맨즈 셀렉션, 샤넬 향수, 샤넬 뷰티 부티크
여성 향수: N°5, 코코 마드모아젤, 가브리엘 샤넬, 샹스, 샹스 오 플래시, 샹스 오 땅드르, 샹스 오 비브, 코코 누아르, 코코, 알뤼르, 알뤼르 센슈얼, N°19, 크리스털
남성 향수: 블루 드 샤넬, 알뤼르 옴므 스포츠, 알뤼르 옴므 스포츠 오 엑스트렘므, 알뤼르 옴므, 알뤼르 옴므 에디씨옹 블랑슈, 플라티넘, 에고이스트, 뿌르 무슈, 안테우스
바스 & 바디: 여성 향수, 남성 향수
세트: 기프트 세트

메이크업
메이크업 컬렉션: 2020 트렌드 가을-겨울 메이크업 컬렉션, Les Beiges Summer of Glow, 울트라 르 뗑, 이드라 뷰티 & 레 베쥬
하이라이트: 루쥬 알뤼르 라끄, 2020 추석 기프트 셀렉션, 스페셜 에디션, 신제품, 맨즈 셀렉션, 샤넬 뷰티, 마드모아젤의 사회적 거리 두기, 샤넬 뷰티 부티크
신제품: Le Volume Stretch de CHANEL, 루쥬 코코 플래시, 울트라 르 뗑, 뷰티 레슨, 샤넬 백스테이지,
세트
피부 표현 : 베이스, 컨실러, 파운데이션, 파우더, 하이라이터, 블러셔, 레 베쥬, 브론저,
아이 : 마스카라,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아이브로우, 아이 팔레트
보이 드 샤넬: 컨실러, 네일, 아이 펜슬, 립 밤, 파운데이션, 아이 브로우
립: 립스틱, 리퀴드 립스틱, 립글로스, 립 케어, 립 펜슬
네일: 네일 컬러, 매니큐어
브러쉬와 액세서리: 파운데이션 브러시, 아이 브러시, 립 브러시, 기타 액세서리

스킨케어
신제품: 이드라 뷰티 & 레 베쥬, 수블리마지 뤼미에르 컬렉션, 수블리마지 클렌징 컬렉션, 르 리프트
하이라이트: 2020 추석 기프트 셀렉션, Beyond The Jar, 빛나는 광채로 끌어올리세요., Hydra Beauty, 신제품, 스페셜 에디션, 맨즈 셀렉션, 특별한 선물 포장, 샤넬 뷰티 부티크
카테고리: 클렌저/메이크업 리무버, 토너/로션, 세럼, 크림, 오일, 아이 & 립 케어, 피부 보호/차단, 마스크 & 스크럽, 미스트, 트리트먼트, 바디/핸드 케어
제품군: 수블리마지, 르 리프트, 이드라 뷰티, 르 블랑, 클렌징 컬렉션, 블루 세럼, CC 크림, UV 에쌍씨엘, 라 쏠 루씨 옹 

10윌 드 자스민, 라 크렘 망,바디 엑셀랑스, 기타 제품


샤넬자회사
Eres
Paraffection
Orlebar Brown
Barrie Knitwear
샤넬 리미티드
Chanel, Inc.
Chanel K.K.
Chanel Production
Hugo Tag Ennoblissement
DENIS & Fils S.A.S
Chanel Limited
Chanel Inc.
Roveda S.r.l.
Moulinages de Riotor
Calzaturificio Gensi Group S.R.L.
Chanel Parfums Beaute SAS
Colomer Leather Group s.l.
ETS Bodin Joyeux SA

 

2020년 판매중인 샤넬 상품들 종류별 소개

 

2.55 플랩백

19백

크루즈

가브리엘

보이샤넬

클래식

까멜리아

모자

벨트

신발

지갑

귀걸이

목걸이

반지

브로치

팔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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