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파업 장기화 파업 지역
안녕하세요,
지난 9일부터 택배 노조는 2100여 명 규모로 총파업에 돌입했습니다. 택배 노조는 앞서 '택배 종사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합의안이 도출되지 못하고 최종 결렬, 이에 무기한 파업을 결정한 상황입니다.
택배 파업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택배 파업 지역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오는 15일엔 사회적 합의기구 최종회의가 다시 한번 열릴 전망입니다.
택배 파업 파업 지역
지난주부터 시작된 택배 파업에 한진, 롯데 택배, 우체국 택배 등의 배송은 상당 시간 지연되고 있습니다. 창원, 울산 등 파업에 참여한 노조 비율이 높은 지역에서는 일주일 가까이 배송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10일 기준으로 소상공인연합회는 회원사인 CJ대한통운 택배 대리점연합회에서 입수한 자료를 인용해 로젠택배는 부산 사하구‧진구, 울산, 울주, 경주에서 한진택배는 거제, 고양, 군산, 울산, 성남, 이천, 용인, 정읍에서 롯데 택배는 창원, 진주, 서울 은평구, 이천, 울산 남구에서 CJ대한통운은 동해, 춘천, 성남, 용인, 여주, 화성, 오산, 대전, 광주, 울산, 정읍, 대구, 거제, 창원, 마산 등에서 각각 배송 지연 등으로 서비스 차질을 빚고 있다고 전달했습니다.
택배 파업 시위 15일 서울 여의도
14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 택배 노동조합에 따르면 노조원 총 6500명 중 5500명이 오는 15일 서울 여의도에서 시위를 진행할 계획이다. 택배 노조 관계자는 "여의도로 계획하고 있지만 정확한 장소는 내일 상황을 봐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방역상황으로 집회 장소가 봉쇄될 경우 수도권에서 대기 중인 차량 2500대를 동원해 차량시위를 진행하기로 했다. 택배 노조는 "사회적 합의의 최종 합의를 앞두고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며 "무엇보다 택배노동자들이 더 이상 일하다 죽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합의의 완성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촉구했다.
택배 파업 총파업으로 확산
지난 11일 택배업계 등에 따르면 택배 노조는 지난 9일 조합원 5310명을 대상으로 찬반투표를 실시해 92.3%(4901표)의 찬성으로 총파업을 가결했습니다. 택배 노조 측은 “택배회사와 우정사업본부는 분류 작업에 택배 근로자를 내몰아 수십 년간 막대한 이익을 얻어왔다”,“과로사 방지 대책 적용 시점을 1년 유예해달라는 주장은 노동자들을 장시간 노동과 과로사 위험에 방치하겠다는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10일 전국 공공운수노조 민주 우체국 본부(민주 우체국 본부)는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가 택배 노조의 배송거부에 손쉽게 우체국 집배원을 희생양으로 활용해 배송거부를 무력화하고 집배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14일 택배노동자 과로사대책위원회(택배 노조)에 따르면 택배 노조는 이번 주부터 투쟁 수위를 높인다고 전했습니다.
14일 전국 택배 노동조합(택배 노조) 소속 우체국 택배 노조원들이 여의도우체국 청사가 위치한 서울 여의도 포스트타워를 기습적으로 점거해 시위한 데 이어 오는 15일에는 조합원 5500명이 국회 앞에서 시위를 계획 중입니다.
15일은 지난 8일 결렬된 '택배 종사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최종회의가 열리는 날입니다. 노조는 집회 장소가 봉쇄될 경우를 대비해 수도권에서 대기 중인 차량 2500대를 동원해 차량시위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택배 파업 합의 과정
택배업계가 최종 사회적 합의를 앞두고 막판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분류작업에서 촉발된 갈등은 택배기사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수익 보전으로 확산되었습니다. 합의안에 수익 보전 대책이 담기지 않자 택배 노조는 이번 주 '상경투쟁'을 예고했습니다. 노조는 "우정사업본부가 지난 4일 소포 위탁 배달원들에 대해 개인별 분류를 시행하겠다고 보도자료를 배포했고, 개인별 분류 시행 시까지는 적정 수수료를 지급할 계획이라며 분류 비용 지급까지 약속한 바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어 "그런데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11일에 지금까지 분류 비용을 수수료에 포함해 지급해왔다며 황당한 주장을 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노조 파업은 15~16일 열리는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 결과에 따라 중단되거나 강도가 세질 전망입니다.
택배사 대응
그 사이 소상공인과 고객들의 피해만 커지고 있습니다. 평상 시대로라면 주문 후 1~2일 만에 도착했을 택배는 일부 지역에서는 일주일 넘게 배송 지연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발송한 택배가 반송되는 사례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택배사들은 사회적 합의기구의 합의안을 즉각 이행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파업이 지속될 경우에 대비해 택배사들은 단기 인력 투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택배 파업 노조 입장
노조는 합의안에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 보전 안이 담기지 않자 수위 높은 투쟁을 결정했다고 전했습니다.
임금 보전 안은 사회적 합의기구가 출범하면서부터 논의됐던 것인데 정작 최종 합의에 이르자 이 내용만 쏙 빠졌다는 것입니다. 건당 수수료로 월 수익이 결정되는 택배기사는 근로시간이 단축된 데 따른 보상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근로시간만 줄이면 택배기사는 임금이 약 10% 줄어 수익이 낮은 택배기사부터 타격을 입게 된다고 전했습니다.
노조는 이에 대해 수수료를 인상하자는 의미가 아니라지만 현 수수료에서 택배기사가 가져가는 수수료 비중을 높이지 않는 이상 수수료 자체를 추가 인상하는 게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거론되기도 합니다.
택배 파업 택배사 입장
택배사는 이미 올해 초 수수료를 한 차례 올린 터라 추가 인상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입장으로 난감함을 전했습니다.
택배업 속사정에 밝은 한 업계 관계자는 "분류작업은 택배사 몫으로 정해져서 올해 초 분류인력을 투입했고 이에 따른 인건비 때문에 기업고객 대상으로 택배 수수료를 올렸는데 6개월도 안돼서 같은 요구를 또 하고 나서는 것은 기업에만 부담이 가중되는 구조", "수수료 인상은 화주인 기업고객과도 합의를 봐야 하는 부분"이라고 전달했습니다. 덧붙여서 "지금은 대기업, 개인고객에만 수수료 인상을 반영했는데 노조에서 수익 보전을 계속 요구하고 나서면 소상공인으로도 수수료 인상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파업 장기화의 최대 피해자는 고객"이라며 "고객 편의를 위해서 직영 직원이나 단기적으로 투입할 수 있는 인원을 확보해 배송 차질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택배 파업 진행과정 현상
소상공인이나 농축산물 물량이 많은 우체국 택배는 배송에 나서는 인원 총 인원 중 30%에 해당하는 집배원이 물량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노조 파업으로 도리어 같은 노동자들이 피로감을 호소하는 실정입니다.
국토부는 노조의 임금 보전 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오는 15일 열리는 최종 합의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우체국 택배노동자들이 매달 받아보는 수수료 지급내역 그 어디에도 분류 비용 내역은 찾아볼 수 없다", "이와 같은 우정사업본부 행태의 해결 없이 사회적 합의 타결은 없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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