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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21 국산전투기 발표

by hainya1004 2021.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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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국에 좋은 소식을 전달되었습니다. 한국에 20년 만에 한국형 전투기 생산을 발표하였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국항공)은 4월 9일 경남 사천시 공장에서 20년 만에‘한국형 전투기(KF-21) 시제기 1호기가' 출고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오늘 공개된 KF-21 시제기는 설계부터 생산까지 우리 기술진 주도로 개발한 전투기로, 향후 최종 시험까지 완료되면 세계 8번째로 첨단 초음속 전투기를 개발한 나라가 된다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국방장관, 서욱 국방장관, 강은호 방위사업청장, 안현호 KAI 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안현호 사장은 "KF-21은 정부와 연구기관, 협력업체들이 한 팀으로 만든 성과물이자 도약대"라며 "이를 바탕으로 뉴스페이스와 친환경 에어 모빌리티, 유무인 복합체계 등 신성장사업을 추진하고 산업구조를 고도화하는 한편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형전투기(KF-21) 시제기 출고식에 참석해 "우리 기술로 만든 우리의 첨단 전투기"라며 "2028년까지 40대, 2032년까지 120대를 실전 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처음 출고된 한국형 전투기의 이름을 'KF-21, 보라매'이며 "음속의 1.8배에 달하는 비행속도와 7.7톤의 무장탑재력으로 공중 교전은 물론 원거리 방공망 타격까지 다양한 작전 수행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오는 2026년 6월까지 지상·비행시험을 거쳐 KF-21 개발을 완료하면 우리나라는 세계 8번째 초음속 전투기 독자 개발 국가가 될 전망이다.
시제기 출고는 그동안 도면으로만 존재했던 전투기를 실체화시키고 성능을 평가하는 단계로 진입한다는 점에서 개발과정의 의미 있는 성과라고 평가할 수 있다.
KF-21은 공군의 장기운영 전투기를 대체하고 미래 전장에서 영공수호를 담당할 차세대 전투기다. 건군 이래 최대 규모 무기체계 연구개발 사업으로 개발비만 총 8조8000억원이 투입되며 양산 후 공군에 납품될 예정이다.
KF-21은 쌍발엔진을 탑재하고 저피탐 기술을 적용했으며, 동체 길이 16.9m·폭 11.2m·높이 4.7m로 F-16 전투기보다 크고 F-18 전투기와 비슷한 크기다. 최대 속도는 마하 1.81(시속 2200km), 항속거리는 2900km이며, 무장 탑재량은 7.7톤(t)이다.
KF-21은 국산 전투기로 독자적인 성능개량이 가능하고 국내 개발한 무장체계를 항공기에 통합할 수 있도록 진화적인 개발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것이 가장 큰 특장점이다. KAI 관계자는 "현재 국내 개발 중인 장거리 공대지 유도탄을 장착할 수 있는 데다 향후 부품 국산화를 통한 안정적인 수급이 가능해 운영 유지비 절감은 물론 높은 가동률을 보유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KF-21은 세계에서 8번째로 개발 중인 4.5세대 이상 첨단 초음속 전투기이다. KF-21은 공군이 정한 KF-X의 고유명칭으로, ‘21세기 첨단 항공 우주군으로의 도약을 위한 중추 전력’, ‘21세기 한반도를 수호할 국산 전투기’라는 뜻을 담고 있다.
KAI는 KF-21 개발로 확보한 기술과 초도양산 1호기 가격 기준 65%에 달하는 국산화 기반을 토대로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능동전자 위상배열 레이더(AESA)·전자광학 표적 추적장비(EO TGP)·적외선 추적장비(IRST)·통합 전자전 체계(EW Suite) 등 주요 항전장비를 포함하여 총 85종 품목이 국산화 진행 중이다.
KAI는 KF-21에 탑재하는 비행제어 및 임무장비 소프트웨어 60여개 품목을 직접 개발하고 있다. 과거 T-50 고등훈련기 개발 당시에는 해외업체에 의존했던 품목이다.
2017년 무기체계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KF-21로 인한 생산유발 효과는 24조 원이고, 기술파급효과는 49조 원으로 예상됐다.
KAI가 국방과학연구소와 1~2차 협력업체 고용실적을 조사한 결과 지금까지 5년간 1만명이 넘는 고용창출 효과


KAI에 따르면 출고식은 도면상에 있던 항공기의 실체가 형상화되어 일반에 처음 공개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이날 출고식은 ‘하늘을 열다(天開)’ 즉, 하늘을 향한 원대한 도전을 이어온 대한민국의 투혼이 KF-21를 통해 부활함을 알린다는 주제로 구성됐다.
KAI는 2015년 12월 방위사업청과 한국형전투기 체계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2018년 기본설계(PDR)를 마치고 2019년 2월 부품 가공을 시작으로 그해 9월 상세설계(CDR)를 통과했다. 시제기 출고식 이후에는 내년 진행될 초도비행을 준비하게 된다.
또 항공전자통합시험실(SIL)을 활용한 레이더와 항전장비의 통합시험 시 구성품을 사전에 검증함으로써 실제 항공기로 수행하는 시험의 상당 부분을 비용과 위험을 낮추면서도 안전하게 진행하고 있다.
4차 산업기술로 손꼽히는 조종성 평가시뮬레이터(HQS)를 개발하여 비행특성과 조종 안정성을 확인하고 있으며, 비행 중 발생 가능한 결함 등을 사전에 발견해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이날 출고식은 정부와 군(軍)의 주요 직위자, 인도네시아 국방장관을 비롯한 인니 정부 대표단, 한국항공 등의 방산업체 관계자, 그리고 각계 인사들이 참석하여 최초의 국산 전투기 KF-21 개발의 기틀을 마련한 것을 축하하고 발전된 국가 위상을 강조하는 행사로 진행되었다.
출고식은 과거부터 하늘을 향한 도전을 이어온 우리나라 항공산업 주역들의 투혼이 KF-21을 통해 부활함을 알린다는 주제로 구성하고, 특히 이번에 처음 공개된 시제기는 명칭 선포와 함께 동체에 빛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기법의 퍼포먼스로 등장하면서 극적인 감동을 더했다.
한편 공군은 21세기 한반도를 수호할 국산 전투기 KF-21의 통상명칭을 공군의 상징으로 통용되는 ‘보라매’로 정했다. 보라매는 공군이 공모를 통해 정한 KF-X의 통상명칭으로, ‘미래 자주국방을 위해 힘차게 비상하는 한국형 전투기’라는 뜻이다.
이번에 출고 시제기는 지난 2015년부터 한국항공이 주관하고 국내 방산업체들과 협력하여 개발 중인 국산 전투기이다. 최신 AESA 레이다와 통합 전자전 체계 등의 개발 난도가 높은 주요 항전장비를 국산화하여 갖출 예정이며, 지속적으로 국산화가 가능한 부품을 추가로 발굴하여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 :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가면 10만 개의 일자리가 추가로 생기고, 5조 9천억 원에 달하는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입니다. 수출까지 활발히 이뤄진다면 그 효과는 훨씬 더 커질 것입니다.]
한 가지 변수는 공동 개발에 나선 인도네시아의 적극적 참여 여부입니다.
8조 8천억 원의 개발비 가운데 20%인 1조7천3백여억 원을 분담하기로 했는데, 지금까지 6천여 억 원을 연체 중입니다.
다만, 프라보워 국방장관이 출고식 행사에 참석하면서 인도네시아를 교두보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려던 정부의 구상이 다시 탄력을 받을지 관심입니다.

보라매는?

자체 전투기 개발능력 확보 및 KF-5 등 노후 전투기 대체 소요로 추진 중인 대한민국 공군의 4.5세대 미디엄(Medium)급 전투기 개발사업 KF-X(Korean Fighter eXperimetal)의 결과물이다. 기존 스텔스기와 유사한 형상을 가지고 있는 기체 형상에서 알 수 있듯이, 향후 KF-21의 개발이 완료되고 블록 3으로 진화적 개발 단계를 거치면서 완전 매립형 내부 무장창을 갖춘 5세대 스텔스 전투기로 성능을 개량해나갈 것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다.
KF-21의 개발 및 연구는 국방과학연구소와 KAI가 주도하며, 약 225개의 국내 업체들과 10여 개의 정부출연연구소와 그 외에도 15개 대학교들이 참여한다. 외국의 연구소나 업체로는 IAe(인도네시아 항공우주국), PTDI(PT 디르간따라 인도네시아), 유럽의 유로파이터 유한회사, 미국의 록히드 마틴[18], 부품 공급사는 미국의 Texstars, Harris Corporation, 영국의 Oxley, 캐나다의 Héroux-Devtek 등이 있다.
대한민국 공군은 1차적으로 120대를 도입할 예정이며[19] 추가 도입이 있을 예정이다. KF-21의 상당수는 단좌형이 도입되지만 일부는 기종전환 훈련을 위해, 복좌형(Two-Seat) 기종으로 도입된다. 참고로 공군 초대 KFX 사업 지원 팀장을 맡았던 김보현 예비역 공군 준장[20]은 "KF-X 블록 3으로의 개량은 아직은 계획보다는 희망사항에 가깝다"라고 언급하였으며  KF-21 1차 도입으로 120대 도입 이외에도 "추가 도입이 있을 수도 있다"가 아닌 반드시 추가 도입이 무조건 진행되어야 된다고 언급했고 미래의 대한민국 공군에서 운용될 수량이 500대 정도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다만 500 대라는 수량이 대한민국 공군의 현재 전력인 400대 남짓을 가볍게 넘고 KF-21 가 도입되고도 수십 년 간 59대의 F-15K, 최소 80대가량의 F-35를 운용하기 때문에 KF-21 500대는 현재 공군의 예산으로는 불가능하며 만약 이것이 가능하려면 수 조원 단위의 공군 예산 증액이 필요하다.
KF-21의 경우 2018년 말에 공개된 기본설계 최종형상(C109) 기준으로 무게나 추력비 등을 고려한 전체적인 체급을 비교하자면 F-16 등의 소형 전투기보다는 크고 F/A-18E/F, F-4, F-15, F-22 등의 대형 전투기보다는 작은 라팔, 유로파이터 타이푼, MiG-35, F/A-18C/D와 비슷한 체급을 갖춘 중형 전투기이다.
2021년 4월 9일 출고식을 통해 KF-21 보라매로 확정되었다. 번호 21은 시제 1호기가 출고된 2021년과 21세기에는 우리의 하늘을 우리의 손으로 지킨다는 것을 뜻하고, 별칭 보라매는 본 사업의 정식 명칭인 '보라매 사업'에서 따온 것이다. 그 외에도 보라매는 대한민국 공군의 상징#이기도 하다.


개발 연혁
- 선행연구 이전
2002. 11.: 장기신규소요 결정(제197차 합동참모회의)
2002. 12.: 정부주도하 연구개발사업으로 획득 방법 결정(국방부)
- 선행연구
2003.03.~12.: 한국형전투기 사업 추진 타당성 분석(KIDA)
항공산업 육성을 위해 국제 공동개발 필요
개념연구 이전단계로 사업비 추정 곤란
2004.07.~2006.12.: 전투기 설계기술 연구(ADD)
소요기술 식별 및 연구개발 가능성 확인
2005.12.~2006.07.: 보라매사업 국내개발 추진전략(KIDA)
국제 공동개발 추천 및 국책사업화 필요
2006.12.~2007.12.: 보라매 개발사업 타당성 분석(KDI)
연구개발은 직구매 대비 총비용 최소 10조 원 소요되나, 산업파급효과는 4~5조 원으로 상대적으로 적음.
현 개발계획은 비용과다소요로 직구매 대비 사업타당성 부족
2009.04.~10.: 보라매 사업 타당성 분석(건국대)
KF-X 개발에 필요한 국내 기술 수준 확보, 국내 개발이 직구매 대안보다 유리(2조 원 이상)
2020년경 300~500대 수출가능
- 탐색개발
2009.03.06: 한-인니 전투기 공동개발 의향서(LOI) 체결
2010.01.21.: 탐색개발 착수 승인
제6차 항공우주산업개발 정책심의회(지식경제부)
2010.04.06.: 보라매 사업추진기본전략 승인(제41회 방추위)
탐색개발 : 정부주도, 체계개발 : 업체 주도
2010.07.15.: 한-인니 전투기 공동개발 협정서(MOU) 체결
2010.12.23.: 탐색개발기본계획서 승인(제87회 분과위)
2011.04.11.: 시제업체 제안서 평가 및 선정(제93회 분과위)
항공기 체계: 한국항공, 항공전투체계: LIG 넥스원
2011.06.13: 탐색개발 실행계획서 승인 및 사업 착수
2011.11.24: 제1차 체계요구도 검토(SRR #1) 회의
2011.12.25.~27: 한-인니 보라매사업 공동위원회(2차) 추진
2012.06.14~2015.: 제2차 체계요구도 검토(SRR #2) 회의
2012.10.18.: 제3차 체계요구도 검토(SRR #3) 회의
2012.12.31.: 보라매 사업 탐색개발 종료
- 체계개발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및 체계개발 착수 준비 및 계약 체결
2013.03.~ 11.: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수의계약 체결(KISTEP)
용역명: 「보라매 체계개발사업 계획 타당성 재검토」
2013.04.~2014.02.: 연구용역 계약 체결(KAI)
용역명: 「보라매사업 체계개발 가능성 검토지원」
2013.11.: 제8차 항공우주산업개발정책심의회 보고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보라매 연구개발 착수 필요성에 대한 범정부적 공감대 형성
2013.11.22.: 중기전환 소요결정(제281차 합동참모회의)
2014.01.: ‘14년 체계개발 예산 승인(200억 원)
2014.02.: 보라매사업 추진 TF 운영(국방부, 합참, 공군, 방사청 등)
2014.03./04.: 한-인니 공동체계개발 1, 2차 협의
2014.07.18.: 작전요구성능 수정(제290차 합동참모회의)
2014.07.~09.: 보라매 체계개발사업 계획 타당성 재검토 후속 연구 추진(KIDA)
2014.09. : ‘15년 보라매 체계개발 예산 정부(안) 국회제출(300억 원)
2014.09.24. : 한국형전투기(KF-X) 체계개발 기본계획 방추 위 승인
2014.12.11. : 보라매 체계개발 총사업비 확정결과 통보
2014.12.19. : 한국형전투기(KF-X) 체계개발 입찰공고
1차(2.9): 유찰, 2차(2.24) : 2개 업체 제안서 제출
2015.03.02.~07. : 제안서 평가
2015.03.30. : 협상대상업체 및 우선순위 결정(제178회 사분위, 제87회 방추 위)
2015.04.~12. : 기술/조건/국제공동개발 협상
2015.05.13. : 한국형항공기개발사업단 신설
2015.11.03 : KF-X 자문위원회 회의(1차)
2015.12.14./16. : 체계개발 기본계획서 수정(제190회 사분위, 제92회 방추 위)
AESA 레이다 주관기관 변경(체계개발업체→국방과학연구소)
2015.12.18. : KF-X 체계개발동의서(LOA) 서명
2015.12.21. : 체계개발실행계획서 승인(제191회 사분위)
2015.12.28. : 체계개발 계약(한국항공)
2015.12.31. : 한국형전투기사업단 신설

참조 : 나무위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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