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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검색 게재순위 알아보기

by hainya1004 2021.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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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검색 게재순위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에게 구글 검색은 또 하나의 강력한 유입 파이프입니다.
그럼 본인의 게재순위 알고 계셨나요? 구글 콘솔을 보기는 하지만 지나쳐 버린 평균 게재순위 수치가 눈에 보이실 것입니다. 게재순위와 광고 순위는 무엇일까요?

 

 

 

검색 결과 게재순위란 무엇인가요?
- Google 검색 결과 페이지는 여러 개의 검색 결과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색 결과 요소에는 파란색 링크 섹션, 캐러셀, 추천 스니펫, 지식 정보 카드 등 여러 유형의 검색 결과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검색 결과 요소 하나에 텍스트, 상호작용 기능 및 하나 이상의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검색, 결과검색 결과 요소에는 페이지에서의 게재순위를 나타내는 수치 값이 있습니다. 다음의 데스크톱 다이어그램에서 4개의 파란색 링크 섹션(1, 3, 4, 5), 1개의 AMP 캐러셀(2), 1개의 지식 패널 카드(6)가 포함된 검색 결과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요소의 게재순위는 다음에 표시된 것과 같이 페이지 기본면의 위에서부터 아래로 계산되며, 그런 다음 페이지 보조면의 위에서부터 아래로 다시 계산됩니다(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진행되는 언어인 경우 오른쪽이 기본면임). 
하나의 요소 안에 있는 모든 링크는 동일한 게재순위를 갖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도표에서 AMP 캐러셀 내의 모든 항목의 게재순위는 2입니다. 게재순위 5의 '파란색 링크' 블록 안에 있는 모든 링크는 게재순위 5이며, 지식 카드의 모든 링크는 게재순위 6입니다. 페이지 상의 결과 요소 위치는 기기 유형, 검색 기능, 화면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인 규칙은 동일합니다. 즉 게재순위는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진행되는 언어의 경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계산됩니다. 이러한 계산 방법은 향후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게재순위 자리 표시자로 간주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검색어 상세검색이 아닌 링크가 1개 이상 포함된 요소만 게재순위로 간주됩니다. 링크가 없거나 검색어 상세검색 링크만 포함된 요소는 게재순위를 차지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반 고흐 그림의 캐러셀(새로운 Google 검색으로 연결됨)은 게재순위 자리 표시자로 간주되지 않으며, 이 캐러셀의 존재는 페이지상에서 캐러셀 아래에 있는 요소의 게재순위 값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AMP 페이지 캐러셀(게재순위 2) 위에 게재순위가 없는 캐러셀이 표시된다고 해도 페이지상의 다른 게재순위 값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한편 기본 검색 페이지의 일부 미리 보기 이미지는 이미지를 한 번 더 클릭하여 확장한 다음 웹페이지로 이어지기 때문에 게재순위 자리 표시자로 간주됩니다. 예를 들어 추천 스니펫에는 소스 속성으로 연결되는 링크가 있으므로 대개 게재순위 1위를 차지합니다. 광고는 검색 게재순위를 차지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검색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게재순위 값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검색 애널리틱스 보고서에 표시되는 게재순위 값은 검색 결과 중 내 속성이나 페이지로 이어지는 최상위 링크의 게재순위이며 속성이 표시되는 모든 검색어의 평균값입니다. 다음은 그 예시입니다.
한 검색어가 게재순위 2, 4, 6에 내 속성을 반환하는 경우 이 검색어의 게재순위는 2위(최상위 게재순위)로 간주됩니다.
두 번째 검색어가 게재순위 3, 5, 9에 내 속성을 반환하는 경우 해당 검색어의 게재순위는 3위(최상위 게재순위)로 간주됩니다.
이 두 검색어의 평균 게재순위는 (2 + 3)/2 = 2.5입니다.
링크의 게재순위가 기록되려면 노출수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결과가 검색 결과 중 3페이지에 있는데 사용자가 1페이지만 확인한 경우와 같이 결과가 노출수를 갖지 못하는 경우 해당 검색어에 대해 이 결과의 게재순위가 기록되지 않습니다. 몇몇 보고서의 경우 게재순위 값에 대시(-)가 표시됩니다. 이는 사용자가 해당 검색어를 사용하여 속성을 본 적이 없기 때문에 게재순위가 기록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데스크톱 노출수는 10회인데 모바일에서는 노출수가 없는 페이지의 데스크톱 및 모바일 결과를 비교하면 데스크톱 경우 10, 모바일의 경우 -가 표시됩니다.

 


게재순위 값은 속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 게재순위 값은 미묘한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오해의 소지를 불러올 수 있는 복잡한 통계입니다. 예를 들어 위의 도표에서 게재순위 6의 지식 정보 카드는 페이지 상에서 가장 큰 값을 갖고 있어서 좋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눈에 띄는 위치에 표시됩니다. 또한 이미지 검색에서 열 및 페이지별로 표시되는 결과 수치는 화면 폭 및 다른 요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게재순위는 이미지가 얼마나 밑에 표시되는지 대강 보여줄 뿐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어떤 요소가 게재순위 11을 가질 수 있는 몇 가지 경우에 대한 설명입니다.
데스크톱 검색에서는 지식 정보 카드의 오른쪽 상단에 위치하는 게재순위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검색에서는 2페이지 첫 번째 항목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첫 번째 페이지의 보조면에 아무것도 없는 경우).
데스크톱 이미지 검색에서는 결과 중 2번째나 3번째 열(스크롤하지 않아도 보임)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결과 중 6번째 열(스크롤을 해야만 보임)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게재순위 수치는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가정해서는 안 됩니다. 절대적인 게재순위뿐만 아니라 시간의 경과에 따른 게재순위의 변화, 특히 급격한 게재순위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애널리틱스에서는 내 페이지의 게시 순위가 5라고 했지만 검색하면 8로 나옵니다.
검색순위는 모든 검색 결과의 평균 순위입니다. 내가 검색할 때는 검색순위가 평균과 다르게 표시될 수 있는데, 이는 검색 기록, 위치 등과 같은 다양한 변수 때문입니다.

 


광고 게재순위는 무엇일까요?
- 다른 광고와 비교할 때 광고가 페이지에서 차지하는 게재 순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 게재순위가 '1'인 경우 페이지에서 동일한 형식의 여러 광고들 중 첫 번째로 광고가 게재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광고가 검색 결과 상단에 표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 결과 상단에 있는 광고가 없다면 검색 결과 하단에 첫 번째로 광고가 게재됩니다.  
광고 게재순위는 입찰가, 광고 및 방문 페이지 품질, 광고 순위 기준, 사용자의 검색 문맥, 광고 확장 및 다른 광고 형식의 예상 효과 등을 바탕으로 광고의 점수를 산정하는 광고 순위 공식에 의해 정해집니다. 따라서 경쟁사의 광고 입찰가가 더 높더라도 경쟁사보다 키워드와 광고의 관련성이 높으면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게재순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 자격을 갖출 때마다 광고 순위가 재계산되므로, 사용자가 검색하는 정확한 순간에서의 광고주 간의 경쟁 수준, 사용자의 검색 문맥에 따라 광고 게재순위는 매번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광고는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단 또는 하단에 게재될 수 있습니다.

 


광고 순위는?
- 광고 게재순위(다른 광고와 비교하여 페이지에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 및 광고 게재 여부 결정에 사용되는 값입니다. 광고 순위는 입찰가, 입찰 시 광고 품질(예: 예상 클릭률(CTR), 광고 관련성, 방문 페이지 만족도), 광고 순위 기준, 입찰 경쟁력, 사용자 검색의 문맥(예: 위치, 기기, 검색 시점, 검색어의 특성, 페이지에 게재되는 다른 광고 및 검색 결과, 다른 사용자 신호 및 속성), 광고 확장, 다른 광고 형식의 예상 효과 등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예상되는 광고 확장 및 광고 형식을 알아볼 때 관련성, 클릭률 및 해당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의 광고 확장 또는 광고 형식의 가시도와 같은 요소들을 고려합니다. 따라서 경쟁사의 광고 입찰가가 더 높더라도 경쟁사보다 키워드와 광고의 관련성이 높으면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위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고 순위는 광고가 게재될 수 있고 입찰에 참여할 때마다 다시 계산되므로 광고 게재순위는 입찰 시점에서의 경쟁 수준, 사용자의 검색 문맥, 광고의 품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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