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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프랑스 항공기 사프란 Safran 입니다.

by hainya1004 2020.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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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프랑스 항공기 및 우주선 엔진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사프란 기업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프랑스 방위산업체 회사 사프란 Safran 방위산업 관련주 식 회사 입니다. 우리 나라도 꼭 이룩해야 하는 우주항공 분야의 최고 선두주자 프랑스는 방위산업체를 통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우주 항공 업체 사프란 Safran에 대해서 알아보고 소개 및 공유 하겠습니다.

1945년에 놈 에 로느(Gnome et Rhone)를 국유화하면서 재편된 이 기업은, 파리 근교의 꾸르꽁(Courcouronnes)에 본부를 두고 있는 항공기 엔진 제작사입니다. 이름의 유래는 Societe Nationale d'Etude et de Construction de Moteurs d'Aviation의 머릿글자를 딴 것으로, 국립 항공기엔진 설계제조회사의 약칭입니다.
2005년에 스네크마 그룹은 SAGEM과 합병하여 사프란(SAFRAN) 그룹의 자회사로 재출범하게 되었습니다. Safran과 대한민국의 관계는 이미 100년 전부터 동아시아에 진출한 Safran은 1980년대부터 한국 우주항공 및 방위 산업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고 2014년에는 Safran 한국지사를 서울에 설립하였습니다.
2011년 9월 프랑스 주식 CAC 40에 등재되었습니다. 항공기, 헬리콥터 및 로켓엔지, 항공장비 및 방위 장비 설계 및 생산을 합니다.

창립: 2005년 5월 11일
창립자: Philippe Petitcolin
업종: 항공기 및 우주선 엔진 제작사
활동분야 : 항공기, 헬리콥터, 로켓 엔진, 항공 및 방위 장비 설계 및 제조업체
슬로건: 핵심 미션, 핵심 기술 (2010), Powered by Trust (2016)
직원: 약 95 000 이상
매출: 24,640백만 유로

사프란 역사
1915년 Gnome와 Rhone은 사프란을 창립하였습니다.
1925년 Company for General Electricity and Mechanical Applications (Sagem)는 설립되었습니다. 직원이 관리하는 프랑스 회사로 관성 장치와 같은 항공 장비를 통해 방어에서 텔레타이프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활동을 수행했습니다. 
1945년 국유화되어 항공 엔진(Snecma)연구 및 건설을 위한 국가협회가되었습니다.
1968년 사프란 그룹에 Hispano-Suiza는 합류되었습니다.
1977년 사프란 그룹에 Messier-Bugatti이 합류했습니다.
2000년 사프란 그룹에 Turbomeca 및 Labinal이 합류했습니다.
2004년 6월 18일 프랑스 국가는 자본의 35%를 13억의 수익으로 상장하여 Snecma를 민영화했습니다. 10월에 Sagem와 Snecma의 합병을 발표 하었습니다.
2006년 8월, 전 Sagem 경영진의 회장 인 Gregoire Olivier가 Jean-Paul Bechat의 자리를 대신하고 그룹을 탈퇴했습니다.
2007년 Bercy의 개입 후 두 관리자는 모두 나갔습니다.
2008년 통신분야의 지점들을 매각하였습니다.
2010년 10월 Areva는 주식의 상당 부분을 매각했습니다.
2011년 9월 19일에 Safran은  CAC 40에 등재 되었습니다.
2014년 6월 Safran과 Airbus 그룹은 American SpaceX와 경쟁하기 위해 우주 발사기 분야의 합작 투자 사인 Airbus Safran Launchers를 만들겠다고 발표했습니다. 2014년에는 Safran 한국지사를 서울에 설립하였습니다.
2016년 그룹의 모든 회사는 Safran이라는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2017년-2018년 사이에 Safran은 부채를 포함하여 약 87억 유로에 Zodiac Aerospace를 인수했습니다.
2020년 4 월 Safran은 Covid-19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항공 부문의 위기의 잘못으로 전년에 비해 매출이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4월 30일 발표로 32억 5천만 유로의 재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프란 홈페이지

www.safran-group.com/fr

 

사프란 코리아 홈페이지

www.safran-group.com/country/south-korea.html

 

Safran과 대한민국

Safran과 대한민국 이미 100년 전부터 동아시아에 진출한 Safran은 1980년대부터 한국 우주항공 및 방위 산업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고 2014년에는 Safran 한국지사를 서울에 설립하였습니다. Safran Helicopt

www.safran-group.com

사업영역 및 제품들

- 제트엔진

CFM56 (50%) - 터보제트 엔진을 장착했던 구형 민항기의 업그레이드 엔진으로 B737에 채택되면서 대성공한 엔진. 미 공군의 KC-135 공중급유기도 이 엔진이 장착된 후 탑재량, 항속거리 증가 및 소음감소를 달성했다.

GE90 (23.5%) - 보잉 B777의 엔진.

Atar (BMW 003에서 파생) - 쉬페르 에탕다르, 일부 미라지 등에 쓰인 엔진. 1948년 처음 가동에 성공해서 개량형인 Atar 9C는 13000lb까지 뽑아낸다.

M88 - 라팔의 엔진. 개발초기에는 훨씬 이전에 개발된 GE의 F404에 비해 출력이 떨어진다는 비난을 받았으나, 사실 애프터버너를 켠 최대출력(M88: 75.62kN / F404: 78.7kN) 상태에서만 그렇고 밀리터리 파워(M88: 50.04kN / F404: 48.9kN) 상태에서는 M88쪽이 오히려 출력이 조금 더 높다. 뿐만 아니라 M88은 F404보다 더 작고 가벼운 엔진으로, 그 정도 크기에서 한 체급 위의 엔진과 대등한 출력을 뽑아낸 것이다. 거기다 개량형인 M88-4E는 20000lb급으로 F404보다도 강하고 유로제트 EJ200과 동급이다. 비록 M88-4E를 라팔에 장착할 경우 무게중심이 불안정해지는 문제가 있어 실제로 라팔에 적용하기는 어렵지만, 기존의 M88 갖고도 라팔이 딱히 성능에서 아쉬운 점을 보이지는 않는다.

엔진 얼라이언스 GP7200 (10%) - 에어버스 A380의 엔진.
유로프롭 TP400 (28%) - 에어버스 A400M의 터보프롭 엔진. 역사상 2번째로 출력이 높으나 개발에 난항이 있었다. 

 

초기의 프로토타입인 TP400-D1은 M88의 코어를 유용할 것을 전제했다가 중량, 경제성 등에서 부적합한 점이 드러나서 결국 프로젝트를 완전히 갈아엎어 D4에서는 더 작고 가벼운 새로운 코어를 채택하였다.


- 로켓 추진기

아리안 로켓용 바이킹, 

발칸 엔진 등.

항공 기술 
현재, Safran Aircraft Engines사와 제네널 엘렉트릭(GE)사의 50대50 합작회사인CFM International사가 개발 생산하는 130개의 CFM56® 엔진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에 납품되고 있습니다. 또한, Safran은 한국 2위 항공 회사인 아시아나 등 여러 한국 항공사가 운항 중인 에어버스 A380의 동체 전기 케이블 시스템과 30여개의 나셀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Safran은 헬리콥터 터빈 엔진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으며, 현재 90개의 사프란 헬리콥터 터빈 엔진이 다양한 장비에 사용되고 있고, 한국항공우주산업 주식회사(KAI)와 Airbus Helicopters사가 공동으로 개발하는 한국형 헬리콥터 LCH와 LAH 엔진으로 선택되기도 하였습니다. Safran은 한화테크윈과 파트너쉽을 통해Arriel 2C2를 민간 헬기인 LCH에, Arriel 2L2를 군용 헬기인 LAH에 납품할 것입니다. 
Safran은 또한 KHP/SURION 헬리콥터에 들어가는 항공전자 기기들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방위 산업 
Safran이 참여하고 있는 한국의 대규모 방위 산업 프로그램에는 KAI의 초음속 훈련기 및 경공격기Golden EAGLE T50/FA-50, KHP/SURION 헬리콥터, 호위함 FFX와 해군의 KSS-III 잠수함, 그리고 대규모 지상 기동 장비들이 있습니다. 
한국은 프랑스에 이어 Safran의 지상뷰파인더를 가장 많이 장착하고 있으며 약 1,300개의 뷰파인더는 K1 전차와 BIHO 대공 방어 차량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해상 관성 항법 장치 분야에서도 Safran의 2번째 주요 고객입니다 : 사프란의 SIGMA-40 시스템은 한국해군 전투함(고속함 PKX- 호위함 FFX)과 잠수함의 현대화와 장비 구축을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KSS-III 잠수함 프로그램을 위한 잠망경시스템과 대형수송함 (LPH)의 IRST VAMPIR MB 적외선 감지 시스템 등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Safran은 여러 현지 업체와 긴밀한 파트너쉽을 맺고 있습니다. Safran은 S&T Dynamics와의 파트너쉽을 통하여 한국 해군에서 사용되고 있는 미사일 교란장치 DAGAIE를 제조/공급하고있고, KAI의 T-50과 FA-50의 랜딩기어를 현대 WIA와 협력하여 제조/공급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Safran은 우주항공 분야에도 참여하고 있는데 KSLV-1발사 장치를 위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에 파이로테크닉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방위산업체 자격, 방위산업체 신청, 방위산업체 회사 등 

사프란 자회사
Safran Aero Boosters
Safran Aircraft Engines
Safran Ceramics
Safran Electrical & Power
Safran Electronics & Defense
Safran Helicopter Engines
Safran Landing Systems
Safran Nacelles
Safran Transmission Systems
ArianeGroup (50 %)
Safran Aerosystems
Safran Cabin
Safran Seats
Safran Passenger Solutions
Safran Tech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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